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 미스테리한 이야기 속

by ☆□◑♤▶♣ 2023. 11. 24.

미스테리한 이야기 속으로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은 2007년 개봉한 대만 영화로 판타지 음악 로맨스 장르입니다. 아마 이 영화는 보지 않았더라도 손에 땀을 쥐는 피아노 대결 장면은 다들 보신 기억이 있을 겁니다. 어떤 영화는 관객들에게 긴장감을 불러 일으키고 비밀 속에 쌓인 내용들을 풀어나가는 재미가 있는데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이 그런 류의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은 대만 영화의 부흥을 일으킨 작품 중에 하나로 손꼽히는데 한국에서도 개봉 당시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은 현실과 환상 사이의 경계가 희미해지는 이야기 속에서 베일에 쌓인 내용들을 풀어나가는 매력이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 상륜은 예술학교로 전학을 갑니다. 상륜은 아버지의 재능을 물려받아 피아노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학 온 다음 학교를 다니면서 보던 중 피아노 연주가 흘러나오는 옛 음악실을 발견하게 됐습니다. 거기서 야오위를 만나게 됩니다. 그 둘은 그 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애틋함 마음이 싹틉니다. 상륜이 샤오위를 더욱 알고 싶어하는 마음을 낼 때마다 샤오위는 비밀이라고 말하며 사라집니다. 샹륜은 샤오위에게 만나자고 쪽지를 보내지만 그 쪽지를 같은 반 칭이가 잘못 받았고 상륜과 칭이는 실수로 키스를 하게 됩니다. 그 장면을 본 샤오위는 사라지는데. 이 두사람의 이야기가 어떻게 끝맺을 지 영화를 직접 보길 권합니다.

 

신비한 서막: 어둠 속에서 춤추는 그림자와 속삭임

말할 수 없는 비밀의 영화 캔버스는 키아로스쿠로 획으로 그려지며, 그 자체로 하나의 캐릭터가 되는 빛과 그림자의 매혹적인 상호작용을 일으킵니다. 촬영 감독의 능숙한 손에 이끌린 시각적 내러티브는 풀리는 미스터리의 발판을 마련하는 수수께끼 같은 서막을 엮습니다. 캐릭터의 눈에 비친 미묘한 반짝임부터 어둠 속에서 속삭임과 함께 춤을 추는 잊혀지지 않는 그림자까지 모든 프레임은 시각적 단서의 교향곡입니다. 줄거리가 전개되면서 관객들은 겉보기에는 악의가 없어 보이는 모든 세부 사항이 퍼즐 조각이 되는 불확실성의 그물에 걸려 있습니다. 알 수 없는 덧없는 안개 속에 가려진 말할 수 없는 비밀은 시청자들에게 그것의 비밀스러운 언어를 해독하도록 손짓합니다. 세속적인 분위기에 휩싸인 이 영화는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의 경계를 뛰어넘는 이야기의 침묵하는 화자가 되어 관객들을 그들의 자리 가장자리에 있게 하며 프레임 바로 너머에 남아있는 이야기들을 궁금하게 합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의 핵심에는 수수께끼 그 자체만큼이나 복잡한 여러 층으로 싸인 인물들이 있습니다. 미묘한 뉘앙스와 폭발적인 폭로 사이에서 진동하는 연기를 전달하는 배우들은 이야기의 틈새에 숨어있는 말할 수 없는 비밀의 통로가 됩니다. 각각의 인물은 퍼즐 조각으로 마지막 연기까지 관객의 이해를 피하는 동기와 진실을 숨깁니다. 감독의 위용은 관객들의 추측을 유도하는 서사를 창조하는 것뿐만 아니라 인물 베일을 의도적으로 드러내는 데 있습니다. 인간 정신의 층위는 정밀하게 벗겨져 정면 아래의 원초적인 취약성을 드러냅니다. 자신의 내면의 악마와 씨름하는 주인공부터 충성심이 가려진 채로 남아있는 조연까지 모든 인물은 말할 수 없는 비밀의 거대한 이야기 속의 암호가 됩니다. 그 결과는 단순한 스토리텔링을 뛰어넘는 영화적 경험으로 관객들을 인간 영혼의 미로로 초대합니다.

 

보이지 않는 것을 메아리치는 음악

서사를 강조하는 영화 속 음악을 얘기하지 않고서는 말할 수 없는 비밀에 대한 이야기가 안 될 것입니다. 잠재의식 속에 남아 있는 잊혀지지 않는 멜로디부터 고조되는 긴장감을 반영하는 크레센도까지 음악은 그 자체로 하나의 캐릭터가 됩니다. 영화에서 피아노 음악은 매우 비중있게 나오는데 영화에 대한 관심 못지 않게 음악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이었습니다. 특히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피아노 배틀 장면은 엄청난 임팩트를 줬습니다. 피아노를 전공한 사람들이라면 이 배틀 장면에 나오는 피아노는 한 번씩 쳐보지 않았을까 합니다. 말할 수 없는 비밀의 OST는 사랑을 받았는데 피아노 배틀에 등장하는 곡은 피아노 전공자들에게 이 곡을 칠 수 있냐는 질문을 꼭 들어봤을 것입니다. 영화 감독이자 영화의 주인공 역을 직접 연기한 주궐륜이 특히 실제로 피아노를 잘 치기 때문에 더 화제가 됐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영화에서 음악은 단순한 음악이 아니라 영화 이야기 전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